과정소개
본 강의에서는 VR/AR/XR에 대한 기본지식,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VR/AR/XR의 역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더불어 VR/AR/XR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술 및 방법을 학습하고, 실생활에서 어떻게 VR/AR/XR이 활용되고 있는지 탐구합니다. 특히,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의 설치와 간단한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통해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스페이시스, 웹 XR 등을 이용한 VR/AR/XR 실감형 콘텐츠 활용 사례를 체험합니다. 본 강의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VR/AR/XR 기반의 실감형 콘텐츠를 탐색하고 우리 생활 전반에 걸친 VR/AR/XR분야의 현주소를 가늠하고 미래시대를 향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학습목표
1. VR/AR/XR의 개념, 주요 역사적 흐름과 산업을 설명할 수 있다.
2. VR/AR/XR의 시스템 구성, 실감형 콘텐츠 제작 기술 및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의 설치 및 VR/AR/XR 실감형 콘텐츠 제작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4. VR HMD 활용 방법 및 실생활 응용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강사소개
* 강사 : 석광호 교수(글로벌사이버대학교 AI융합학과 교수)
강의목차
1강(1주차_01) VR/AR/XR의 이해> 가상현실의 개요
2강(1주차_02) VR/AR/XR의 이해> 증강현실의 개요
3강(1주차_03) VR/AR/XR의 이해> 확장현실의 개요
4강(2주차_01) VR/AR/XR의 산업> 엔터테인먼트와 커머스 산업
5강(2주차_02) VR/AR/XR의 산업> 바이오 헬스케어 서비스
6강(2주차_03) VR/AR/XR의 산업> 에듀테크와 사회안전 서비스
7강(3주차_01) VR/AR/XR 시스템 구성> VR/AR/XR 디바이스
8강(3주차_02) VR/AR/XR 시스템 구성> VR/AR/XR 시스템
9강(3주차_03) VR/AR/XR 시스템 구성> VR/AR/XR> 서비스 플랫폼
10강(4주차_01) 실감형 콘텐츠 기획> 실감형 콘텐츠 종류
11강(4주차_02) 실감형 콘텐츠 기획> 인터랙션(Interaction)
12강(4주차_03) 실감형 콘텐츠 기획> 휴먼팩터(Human factor)
13강(5주차_01)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I> 실감형 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
14강(5주차_02)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I> 게임 엔진 유니티
15강(5주차_03)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I> 유니티 허브 3.0 체험
16강(6주차_01)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Ⅱ> 언리얼 엔진
17강(6주차_02)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Ⅱ> 언리얼 엔진 체험
18강(6주차_03) 실감형 콘텐츠 제작 실습 Ⅱ> 콘텐츠 패키징
19강(7주차_01) 실감형 콘텐츠의 실생활 응용> VR HMD 소개 및 설치방법
20강(7주차_02) 실감형 콘텐츠의 실생활 응용> VR/AR/XR 실생활 응용 I
21강(7주차_03) 실감형 콘텐츠의 실생활 응용> VR/AR/XR 실생활 응용 II
수료기준
항목 |
반영율 |
과락기준 |
진도율 |
100% |
60% |
진행단계평가 |
0% |
- |
시험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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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
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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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점 |
100점 |
60점 |
안내사항
* 수료증은 필요시 발급가능
(온라인 - 15,000원 , 오프라인 30,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