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원 개인정보처리방침

글로벌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라 한다)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 주체인 이용자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1.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
2. 학사 업무 처리
  학사관리 및 교육원 행정 업무 등
3. 각종 서비스 제공
  자격증 및 수료증 발급, 특강 운영, 자료 발송 등

제2조(개인정보의 수집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즉시 파기합니다. 다만, 규정이나 기타 법률에 의해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존해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해당 법률의 규정을 따릅니다. 교육원에서 각종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수집방법, 보유근거, 보유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교육원의 개인정보파일 등록사항 공개는 개인정보 포털(개인서비스 → 정보주체 권리행사 → 개인정보 열람 등 요구 → 개인정보파일 검색)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No 파일명 운영목적 개인정보항목 운영근거 부서명 보유기간
1 회원관리 평생교육생
회원관리
성명, 생년월일, 성별, 아이디, 이메일, 휴대폰 평생교육법정보주체의 동의 운영
지원팀
준영구
2 수강생관리 평생교육생
수강생관리
성명, 아이디, 휴대폰, 과정명, 수료구분, 수강기간 평생교육법
정보주체의 동의
운영
지원팀
준영구
3 시험관리 평생교육생
시험관리
성명, 아이디, 휴대폰, 이메일, 과정명, 시험점수, 응시IP 평생교육법
정보주체의 동의
운영
지원팀
준영구
4 수료관리 평생교육생 수료관리 성명, 아이디, 휴대폰, 이메일, 과정명, 수료증번호, 자격번호 평생교육법
정보주체의 동의
운영
지원팀
준영구
5 수강변동관리 평생교육생
수강변동관리
성명, 아이디, 과정명, 변동내역(취소, 연기, 연장) 평생교육법
정보주체의 동의
운영
지원팀
1년


제3조(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회원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회원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정보주체의 동의를 받은 경우
2. 법령에 따라 수집한 목적 범위에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3.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상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교육원의 개인정보 제3자 제공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공기관 제공근거 제공목적 보유 및 이용기간 제공항목
브레인트레이너
자격검정센터
정보주체
동의
브레인트레이너
보수교육
이수현황 확인
해당 이용목적이 종료되는 시점 성명, 아이디, 이수내역, 자격번호
한국사이버진흥원 정보주체
동의
자격 발급 해당 이용목적이 종료되는 시점 성명, 생년월일, 주소, 연락처, 신청자격증
한국인재교육협회 정보주체
동의
자격 발급 해당 이용목적이 종료되는 시점 성명, 생년월일, 신청자격증


제4조(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교육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범위 내의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는 경우,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위탁항목 위탁업무내용 수탁기관 제공개인정보 항목 관리부서
대금결제업무 금융결제 토스페이먼츠 성명, 과정명, 신용카드정보, 결제계좌정보 등 운영지원팀


제5조(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행사방법)
교육원은 개인정보 수집·이용 목적 범위 내의 교육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가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교육원 대표 홈페이지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열람요구를 받으면 10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열람하도록 조치하고, 해당 기간에 열람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 및 이의제기 방법을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한 경우에는 소멸한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열람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원은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에게 그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2. 개인정보 정정·삭제 요구
   교육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개인정보의 정정·삭제)에 따라 정정·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요구는 '회원정보수정', '회원탈퇴' 등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거친 후 직접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필요시, 개인정보 민원 처리부서로 연락하시면 정정 및 삭제를 지체 없이 처리하겠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 정지 요구
   교육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교육원은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고, 처리가 정지된 개인정보에 대하여 처리 정지의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필요한 조치합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처리 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보주체에게 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유를 알려드립니다.

  •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다른 사람의 생명·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 공공기관이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
  •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4.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정정·삭제, 처리 정지 요구를 대리인(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 자)에게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교육원에 정보주체의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위임장 양식 :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 활용)
   정보주체의 권리행사는 “개인정보(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서” 작성 후 개인정보 열람 등 처리부서(본 방침 개인정보의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에 서면,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시거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를 통하여도 개인정보 열람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열람/정정/처리정지/삭제 요구에 대한 조치에 불만이 있거나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본 방침 개인정보의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에 기재된 연락처 및 방법으로 이의제기(불복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교육원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 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제6조(개인정보의 파기)
교육원은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이용자가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 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파기방법
   전자적 파일 형태의 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교육원은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 중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5.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교육원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6.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 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 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7.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8조(자동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교육원은 사용자들을 식별하고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정보의 일부를 저장하는 '쿠키(cooki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로 사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교육원의 서비스는 사용자 식별을 위해 쿠키에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포함하도록 하고 있으며, 보안을 위하여 쿠키를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따라서 학교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를 허용하여야 합니다. 쿠키 저장을 거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경우 학교의 서비스 의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받으실 수 없습니다.

1.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설정방법
- 엣지 :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사이트에서 쿠키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도록 허용(권장) 선택
- 크롬 : 설정 >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 > 서드 파티 쿠키 > 서트 파티 쿠키 허용 선택
- 기타 브라우저 : 쿠키 관련 브라우저 설정 참고

제9조(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 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privacy.kisa.or.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cyberbureau.police.go.kr)

제10조(개인정보 책임자 및 담당자)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
    교학처 민성욱 처장(swmin@gw.global.ac.kr)
    ☎ 041-415-6110 (FAX : 041-415-6199)

2. 개인정보보호관리자
    교학처 학생지원팀 팀장 정욱진(jeenee7@global.ac.kr)
    ☎ 041-415-6117 (FAX : 041-415-6199)

3. 개인정보보호담당자
    교학처 학생지원팀 김성수(sixthgk@global.ac.kr)
    ☎ 041-415-6118 (FAX : 041-415-6199)

4. 분임정보보호관리자(평생교육원 정보관련)
    평생교육원 운영지원팀 팀장 김영림(yrkim10000@gw.global.ac.kr)
    ☎ 041-415-6186
    평생교육원 운영지원팀 신종헌(seeder@gw.global.ac.kr)
    ☎ 041-415-6187

제11조(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지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가능한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01. 공고일자 : 2024.03.14.
02. 시행일자 : 2024.0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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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도 개인정보처리방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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