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소개
사람들은 왜 수제에 열광할까요? 스타벅스를 찾는 데는 이유가 있을까요? 무한리필 연어집이 요즘에는 안보일까요? 유행 아이템인데 실패하는 이유는 뭘까요? 큰 의류매장은 왜 대로변에 있을까요? 지금부터, 그 비밀을 알려줍니다! 모든 시장이 포화상태라도, 우리의 고객은 있다! 막연하게만 알았던 소비시장의 비밀을 파헤쳐보겠습니다. 소비시장을 올바르게 바라보는 통찰력을 키우고, 시장의 동향을 알려주고, 당신만의 세련되고, 감각적인 ‘새로운 마케팅’ 감각을 키워드리겠습니다!
학습목표
소비자들의 소비욕구와 그 근원을 파악하여, 올바른 마케팅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상호 작용으로 인한 소비시장의 움직임과 균형 파악하는 시장 분석을 할 수 있다.
소비와 소비시장에서 벌어지는 현상을 통해 경제 현상과 그 움직임을 이해함으로써 경제와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수 있다.
기존의 통념과는 다른 소비시장의 움직임과 경제현상을 살펴봄으로 비판적 시각과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불확실하고 거칠기만 한 시장의 변화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강사소개
* 강사 : 김영준
- 서울신문 2030컬럼,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창업/자영업 컬럼, 비즈한국 '골목의 전쟁' 코너, 오마이뉴스 등에 정기기고 중
- 부산시 인재개발원 글로벌인재개발양성과정 '골목의 전쟁' 강연
- 서울신용보증재단, 동서식품, 현대홈쇼핑, 흥국증권 리서치센터 등에서 강연
- CBS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TBS TV민생연구소, TV책방 북소리 등 방송 출연
저서 : 골목의 전쟁 (2017, 스마트북스)
강의목차
1강. 온라인의 침공 - 이커머스의 나비효과
2강. 우리 스스로가 만든 레몬시장
3강. 왜 우리나라 스타벅스 커피는 다른 나라보다 비쌀까
4강. 사람들은 왜 수제에 열광할까
5강. 삼겹살집은 임대업이다
6강. 그 많던 연어 무한리필점과 대만 카스텔라는 어디로 갔을까
7강. 끊임없이 신제품을 만드는 이유
8강. 젠트리피케이션 현상과 뜨는 상권의 조건
9강. 자영업의 맬서스 트랩
10강. 좋은 프랜차이즈, 나쁜 프랜차이즈
평가방법
* 수료기준 : 진도율 70% 이상
※ 평생교육바우처로 신청한 경우 수료기준 : 진도율 80% 이상
교재
*별도구매
상세보기 ▶
교재명 : 골목의 전쟁
저 자 : 김영준 지음
출판사 : 스마트북스
출판일 : 2017년 10월 15일 출간
ISBN : 9791185541631
수료기준
항목 |
반영율 |
과락기준 |
진도율 |
100% |
70% |
진행단계평가 |
0% |
- |
시험 |
0% |
-
|
과제 |
0% |
-
|
총점 |
100점 |
70점 |